PMB_15기/WEEKLY

[코드스테이츠 PMB 15기_W1D4] 주간회고 Week 1, 준비 운동 중 🏃🏻‍♀️

메리트리 2022. 10. 22. 11:27

안녕하세요, 2022년 정말 많은 일들을 경험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벌써 10월인 것도 너무 놀라워요 🫠

2022년 1년 동안 경험한 일로

첫 직장을 다니고, 퇴사를 하고, 코로나에 걸리고, 2주간 백수가 되어보고

원래 희망하던 기획자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부트캠프 참여까지

감사합니다!! 수료하는 그날까지 파이팅!! 💪🏻

새로운 도전은 설레기도 하지만 두렵기도 한 것 같아요

제가 잘할 수 있을까라는 걱정이 많이 들지만,

그래도 스스로를 믿고 나아가 보려고 합니다. 

이번 부트캠프도 말이에요!

말씀하신 것 처럼 13주 뒤의 저의 모습이 무척이나 기대가 되는 바입니다.


⏳D-12 Week

📆 2022. 10. 17(월) ~ 2022. 10. 21(금) ☀️

 

코드스테이츠 부트캠프에서 데일리 과제와는 달리 회고록을 필수 제출하지는 않습니다. 

필수 제출은 아니지만 회고록을 작성해 더 나은 제가 될 수 있을 거라 생각이 드니 한주를 돌아보며 작성해보겠습니다. 

 

회고와 비슷한 말로 복기라는 말을 좋아하는데요

복기는 바둑 대국이 끝난 뒤, 해당 대국의 내용을 검토하기 위하여 두었던 순서대로 다시 두어보는 일입니다. 

13주 차 동안 진행되는 부트캠프 과정이 진행되는 매주 회고록을 작성해보겠습니다!

오늘 알려주신 KPT, TIL을 통해서 말입니다. 

 

 

🔎 단어 알아보기!

KPT : keep, Problem, Try의 약자로 회고 내용을 세 가지 관점으로 분류하여 진행하는 것입니다. 

TIL : Today I Learn의 약어로 한국말로 직역하면 오늘 내가 배운 것!이라는 뜻으로 주로 IT계열에서 개발자들이 공부하는 방법론 중 하나입니다. 

 

 

1. TIL 

🤓 Today 보다는 Week  I Learn 한주 배운 내용의 제목과 키워드를 알아보겠습니다! 

 

1주 차  : 프로덕트 매니저 이해하기

분류 키워드
W1D1 #프로덕트 매니저 (PM) #오케스트라 #역량
W1D2 #Product Development Life Cycle (제품개발생애주기) #워터폴(Waterfall) #애자일(Agile) #솔루션
W1D3 #제품 전략 #미션과 비전 #로드맵 #제품 성공 #전략적 사고 #좋은 전략
W1D1 #시장조사 #포지셔닝 #퍼플오션과 대안제 #시장규모

 

2. KPT

🤓 keep, Problem, Try으로 회고하자!

 

✌🏻 Keep (유지할 것)

- 글을 쓸 때과제를 내주신 이유 및 방향에 대해서 계속 생각하는 것

- 내 글에 계속  why라고 물어보면서 타당하고 논리적인 글을 작성하려고 하는 것

- 과제를 마감 직전이라도 최선을 다해서 제출한 것

- 페어 피드백 및 동기들의 과제를 살펴보면서 배워가기

 

🔫 Problem (문제점, 방해 요소)

- 그 전날에 스스로 약속한 기상 시간을 지키지 못하는 것

- 토론 세션이나 등등 말을 할 때 사투리를 신경 쓰는 것

- 체력적으로 힘들어하는 것

- 질문하고 싶은 부분을 질문하기 않은 것

 

🛫 Try (시도할 것)

- 화요일 목요일 2회 차 토론 세션에서 발표 담당을 맡아보기 (아직 발표하는 걸 꺼려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

- 기획 관련 책을 읽기 위해 노력하기 ( 도그냥 서비스 기획 스쿨 및 추천 도서)

- 뒤에 일정이 있는 경우 과제로 인하여 이도 저도 안 되는 상황이 되지 않도록 시간관리를 철저하게 하기

- 5,10분이라도 산책 및 운동을 하려고 노력하기 

- 퍼스널 브랜딩을 통해서 나만의 브랜드를 구축하고 기획자로 나로 홍보할 수 있는 나타낼 수 있는 SNS 채널을 운영하기

 

1주 차KPT와 TIL에 대해서 생각해보았습니다. 

 


이 글을 작성하면서 느낀 건 일주일이 이렇게 빨리 흘러가는지..

남은 12주도 빠르게 흐르겠죠?

 

오늘 코드 스테이츠 PM분이 말씀하신 부분 중에 정말 와닿은 부분이 있었는데요. 

 

아까 말씀드렸듯 과제는 처음부터 완벽하게 작성하려다 보면 더욱 어렵게 다가오기 마련입니다. 멘토의 피드백을 통해 Iteration(반복과 개선)을 한다고 생각하시고 현재 내가 할 수 있는 범위 내에 최선을 다해주세요

 

실제 이번 주 과제를 진행하면서 욕심이 났던 것 같아요. 

잘 쓰기 위해서 완벽하게 작성하기 위해서요.

그래서 글을 쓰는데 오래 걸리고 조금의 스트레스를 받았지만 말씀하신 것처럼 처음부터 완벽한 글이 어디 있겠어요!!

그러니 1주 차의 완벽함이 과제의 퀄리티에는 좋지만 그러한 생각은 조금 내려두려고 합니다. 

 

또한 멘토링 피드백을 통해서 반복과 개선을 한다고 생각하시라고 하셨는데

이번 주는 페어 피드백을 통해서 작성해주신 개선할 부분을 살펴보고 저의 글을 고쳐나갈 때 더욱 완벽해지는 글이 되어가는 걸 느끼기도 했던 것 같습니다. 

+ 이번주 페어 피드백 짝지 ㅇㅈ님 너무 감사드립니다 😊

 

그리고  최근 기획자들의 SNS, 그들은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 등을 보면  끊임없이 글을 쓰고 기록하고 무언가를 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과제 및 블로깅을 통해서 그러한 점들을 이해를 하고 깨달아 갔던 것 같아요.

위에도 말했듯이 이번 블로깅을 통해서 기획자로 나만의 SNS 채널을 만들어가고 13주 이후에도 자기 주도 학습으로으로 인사이트, 기획자로 지식 및 의견을 공유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번 주보다 훨씬 힘들다고 하는 2주 차도 열심히 달려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