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B_15기/DAILY

[코드스테이츠 PMB 15기_W4D2] 더 나은 내가 되는 곳, 뱅크샐러드 앱 리뷰

메리트리 2022. 11. 8. 23:37
주제 : 구글 플레이스토어의 서비스 1개를 선택해 앱 리뷰를 분석해 보세요.

 

오늘은 데일리 과제지만 위클리 과제의 주제 뱅크샐러드로를 선정하여 과제를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주제로 선정한 이유는 위클리 과제를 진행하면서 문제정의를 할 때 고객의 인터뷰로 문제 정의를 알아보았는데 1~2명의 사용자 인터뷰만으로 인사이트를 얻기 힘든 부분이 있었는데요 이번 기회에 앱 리뷰 분석을 통해 뱅샐의 실 사용자의 진짜 니즈, 요구사항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출처 : 뱅크샐러드

 


들어가기 전..

서비스를 만드는 메이커 혹은 서비스를 맡은 PM 이라면 귀에 피가 나도록 듣는 소리가 있습니다. 

첫째도 고객, 둘째도 고객, 셋째도 고객인데요. 

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고객, 즉 사용자를 잘 파악해야 한다는 것은 당연한 말일 겁니다. 수많은 회사가 사용자 중심 제품을 만들기 위해 그들이 가진 요구사항을 아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해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고객의 요구사항은 개인의 의견이 아닌 데이터로 기업은 이 데이터를 활용하여 나아갈 방향을 잡는만큼 요구사항을 수집하는 일은 기업 입장에서 중요한 일입니다. 

 

오늘은 가장 빠르게 사용자에게 접근하는 방법, VoC를 통해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문제 정의 및 키파인딩 도출해보려고 합니다. 

 

 

🔎 단어 알아보기!

** VOC는 Voice of Customer의 줄임말입니다. 사용자들이 상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요청을 보내거나 불만을 털어놓는 것을 말합니다.                                         

** 키파인딩이란 개선에 도움이 될 핵심 고객 의견을 말합니다                                                                                                                                                                                                                                                                                                                                               


1. 의견 수집

🤔 앱 리뷰 최소 20개를 수집해 봅시다

 

실제 구글 플레이스토어 뱅크샐러드의 리뷰를 살펴보았습니다.  최근 순으로 하여 총 30개 리뷰를 수집해서 정리해보았는데요.

 

날짜, 별점, 추천수과 리뷰 내용은 아래의 표에 정리된 내용을 살펴보시면 됩니다. 

 

No 날짜 별점 추천 수 리뷰
1 2022.9.28 5 234 가계부 페이지에서 다달이 넘겨볼 때 매번 작은 부분 터치해서 넘어갈 수 있는게 불편해요. 항상 느끼는 건데 좌우로 드래그해서 다달이 넘겨볼 수 있었으면 해요. 옛날 버전에선 그랬어서 그때가 확실히 더 편했습니다. 드래그 방식 외로도 선택해서 넘길 때도 클릭 가능한 영역이 좁아서 불편한데 좀 넓어졌으면 해요. 계속 요청드렸던 블랙테마가 드디어 적용됐네요! 블랙테마 쌩큐!
2 2022.9.11 4 4 정말 잘 사용하고 있는데, 예산설정할 때 구체적인 목표를 적을 수 있으면 좋겠어요!혼밥 배달은 15000원 이하로 시키기. 장보기는 무조건 한번에. 이런식으로 이전 내역을 참고하고 기록하는 공간이 있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카테고리별로 월별지출금액을 그래프처럼 볼 수 있으면 좋겠어요! 예산설정할 때 참고하기 좋을 것 같아요.
3 2022.9.23 5 5 너무 잘 쓰고 있는데요. 가계부 작성 시에 메모/태그 입력하는 부분이요. 거기 작성할 땐 그에 맞춰서 화면이 내려가게 해주셨으면....타이핑해도 화면은 위에 고정되어 있어서 메모에 뭐라고 입력중인지 보이지 않아요. 전엔 안 그랬던 것 같은데....그외는 아주 잘쓰고 있습니다
4 2022.9.20 5 2 너무 잘 쓰고 있어요 이만한 무료 앱도 없을 것 같아요 조금 더 개선 되었으면 하는 부분은 3가지 있는데 1. 타인의 내역도 함께 관리 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지금은 연동이 되지 않아 일일이 손으로 입력해야하는 상황이구요 2. 한달 내역이 작성되면 SAVE할 수 있는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어요 SAVE를 해서 더이상 금액 변동이 생기지 않게요 지난 달 내역을 가끔 확인해보면 연동이 되서 그런지 새롭게 추가가 되어 있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그런 경우가 생기지 않게 SAVE 기능이 있었음 합니다 3. 한달 동안 쓴 내역에 대한 메모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어요 단순히 가계부 입력만 할게 아니라 이번달은 어떤 부분에서 지출이 생겨 예산을 벗어나게 되었는지 또 이번 달은 어떻게 절약했는지 기록할 수 있는 기능이 있었으면 합니다 지금도 잘 쓰고 있지만 앞으로도 좋은 기능 기대해 볼게요! 감사합니다😍
5 2022.10.17 1 3 가계부로 쓰기에 편하다고 유명하길래 사용해보는데 실망스럽네요. 원래는 토ㅅ에서 카드내역에 메모만 하다가 가계부는 이거로 정리해보려고 설치했는데 스ㅌ벅스가 다른 이름으로 뜨고 분류도 엉망이어서 분류 수동으로 바꾸고 메모해줬습니다. 토ㅅ에선 알아서 스ㅌ벅스로 떠있는데 여기서는 에스씨케이로 나옵니다. 혹시나 해서 명세서 눌러보니 간편결제, 카드결제 두개 나오는데 하나는 스벅 하나는 에스씨로 나오네요. 이정도는 자동으로 분류될법도 한데 자동은 커녕 수동으로도 안바껴서 메모만 해놨습니다. 혹시 다른 설정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아니라면 굳이 이 어플을 쓸 이유가 없어보이네요.
6 2022.9.2 4 2 가계부 관리를 전적으로 이 어플로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를 연동하여 관리하기도 편하고 분류나 통계도 보기 좋습니다 다만 오늘 사용하는데 갑자기 스마트폰의 다크모드 설정에 따라 강제로 화면이 다크모드 설정되는 부분이 낯설고 불편합니다 예전처럼 밝은 화면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해주시기 바랍니다
7 2022.10.16 5 0 진짜 잘쓰고있고 다 좋은데 저축(ex.적금)도 직관적으로 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은 가계부를 보면 맨위에 수입과 지출만 나와있잖아요. 그게 너무 불편해요. 저는 저축을 많이하는편인데 수입,지출만 찍히니까 한달생활비가 얼마인지 정확히 알 수가 없어요. 100중 70적금에넣었다치면 30만 쓸수있는데 뱅샐 가계부엔 수입지출만 뜨니깐 내가 저축을 얼마나했는지 실제로 써도 되는 돈이 얼마인지 알수가 없어요. 그래서 자꾸 적금에넣은걸 헤아리지 못하고 30이상을 써버립니다.. 결론적으로는 정해둔 저축과 소비 비율이 깨지더라구요ㅠ 저축도 같이 나오거나, 혹은 필터를 분류했을때라도 총 저축금액이 얼마인지라도 나왔으면 좋겠어요. 저축만 분리했는데도 합산금액이 안나오더라구요.. 매번 계산기 두들기고 있습니다 ㅜ 이건 안되도 좋으니 처음에 말한대로 수입지출이랑 같이 나오는건 꼭 됐으면 좋겠습니다. 두가지다 되는게 제일 좋겠지만여ㅎㅎ
8 2022.10.11 5 4 항상 고생하시는 관리자분들 잘이용중입니다. 건의사항 하나 있어 말씀드리려고 리뷰남깁니다! 어플접속하면 메인화면 하단부분에 홈,자산,가계부,건강,금융매칭 있는데 이거 배치 설정이 있었음 좋겠어요. 예를 들어 홈화면설정에 들어가면 체크가 5개 되어있고, 체크를 해제하면 메인화면에서 사라진다던지 이런식으로요! 그럼 더 편할것같아요 감사합니다
9 2022.9.11 5 58 안녕하세요. 몇 달 전 뱅크샐러드를 소개받은 뒤, 굉장히 잘 쓰고 있습니다. 일일이 입력하지 않아도 되는 시스템이 참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한가지 제안드리자면, 결제수단을 관리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직 유효기간이 만료되진 않았으나 사용하지 않는 카드가 있기에, 그것들을 결제수단 목록에서 지우고 싶어요. 더불어 자주쓰는 순대로 정렬할 수 있는 기능도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괜찮으시다면 한번쯤 고려해 주시길 부탁드려 봐요. 이렇게 편리하고 유용한 앱을 만들어 주셔셔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감사히 잘 쓰겠습니다.
10 2022.8.31 3 2 핸드폰 다크모드 사용하고있는데 전에는 내내 라이트모드만 되더니 업데이트했더니 화면 선택권이 업데이트되는게 아니라 핸드폰 설정따라 닥치고 다크모드입니다ㅋ 그렇다고 다크모드에서 화면 잘 보이게 짜놓은것도 아니고... 수정해줬으면 합니다. 업데이트 뜰때 업데이트 누르질 말아야됐는데 제 불찰이죠 뭐ㅋ
11 2022.9.13 5 1 굉장히 만족하며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가지 수정 제안드립니다. 가계부>카테고리 별 예산 대비 지출내역 화면에서, 각 카테고리 예산 대비 초과지출한 경우 남은 예산을 0으로 표시하는데 이것을 (-)금액으로 표기 변경 제안드립니다. 각 카테고리 남은예산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그렇게해서 각 카테고리 별 남은예산 +/-의 합이, 맨 상위에 보여지는 총 남은예산이 될 수 있도록 수정되어야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아랫분 농무님께, 가계부>예산에 분석눌러서 밑에 통계보면 카테고리별 지출내역 도넛다이어그램으로 충분히 잘 나와있는 것 같습니다.
12 2022.9.28 3 52 제발 현금영수증 발행한 현금 결제 내역도 뜨게 해주세요... 이거 안 된 후로 예산 관리가 안 돼요. 일일이 확인하고 입력하기 번거로워 어플 사용하며 좋아했는데 이 기능이 사라진 후로 어플 안 쓰게 돼요. 그리고 증권사 계좌 입출금 내역도 리스트업되지 않습니다. 정상적으로 연동되어 있고, 잔액도 분명히 뜨는데 내역이 안 떠요.
13 2022.10.24 5 0 훌륭한 어플입니다. 사용내역 합산 기능이 있으면 좋을것 같아요. Ex) 술자리 1차,2차,3차 모두 본인이 계산함 1차 50,000 연어사랑 2차 32,000 소주사랑 3차 37,000 맥주사랑 카드 사용내역을 꾹 누르면 체크창이 뜨는데, 이 세 내역을 체크하고 합산 버튼을 누르면 119,000 ₩으로 한번에 내역이 합쳐지는 기능. (첫번째 체크한 내역의 사용처로 합산 or 새로운 사용처를 지정할 수 있게 하면 편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나아가 수입과 지출을 합산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술값 지출 119,000원을 체크하고 더치페이 금액 20,000 30,000 30,000 이 세 입금내역을 체크하고 합산하면 술자리 지출이 39,000원으로 바로 변경됩니다. 지출내역을 간소화할 수 있을것 같아요 긍정적인 피드백 기대합니다.
14 2022.10.13 5 0 잘쓰고 있는데 이체건에 관하여 자동으로 수입으로 분류되는데 이걸 지출로 바꾸면 돈이 들어온게 아니라 마이너스로 되네요. 수입이되 지출건이 취소된 형태로 취하고 싶은데 기능이 추가되었으면 좋겠어요.
15 2022.10.1 5 0 뱅크샐러드 아주 잘 쓰고 있습니다 현재 자산 및 가계부 정리 그리고 이벤트 중인 신용카드 추천, 현재사용 것과 비교 가능 부분도 좋습니다 다만 한가지 제안드리고 싶은 부분은 (본인이 필요로 하는 부분) 월간, 연간 소비를 현금 및 카드 등 구분별 사용 금액이 요약되어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마 분석 부분에서 볼 수 있게끔) 부탁 드립니다~ (예. 현금 사용금액 얼마, 지역화폐 사용금액 얼마, 신용카드 사용금액 얼마, 체크카드 사용금액 얼마 등)
16 2022.9.24 4 0 잘쓰고 있는데 문제점이 있어요 쓴 내역을 수정하거나 새로 입력할때 거래처 항목을 수정하면 저장 버튼이 사라져 버려서 저장을 못하고 있어요 그래서 새로입력을 하고 있는데 이것도 거래처 손대면 저장 버튼이 사라지는 불편함이 있어요 수정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7 2022.7.29 5 21 다른 건 너무나 맘에 드는데 가계부 작성할 때 종이 영수증 혹은 전자 영수증 촬영을 하면은 내역 들이 자동으로 입력되는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두 번째 자주 사용하는 가계부 정보 내역이 있으면 은 디폴트 값으로 저장하는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매번 매번 결제 수단이 뭔지 선택하는 게 지겨워요. 저는 항상 하나의 카드만 쓰기 때문에 다른 카드를 선택할 필요가 없는데요. 노이로제 걸리겠습니다 정말 위두 가지 기능이 완벽하게 진행된다면 뱅크 샐러드 가계부 기능에 월 구독 비까지 지불할 의향이 있을 정도입니다. 물론 너무 비싸면 곤란하겠지요.
18 2022.8.14 4 6 어느 순간부터 신용카드 결제 시 순자산 반영이 늦습니다 내역 자체는 잘 뜨는데 순자산 반영이 늦습니다. 특히 결제일이 다음 달로 넘어가면 다음 결제일이 올 때 까지 순자산 반영이 되지 않습니다. 결제 시 바로 순자산 반영이 되게 해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주 목적이 순자산 확인인데 갱신이 느려지다 보니 많이 불편하네요 그리고 롯데카드가 결제금액을 미리 계산했는데 그게 반영이 안되고 계속 결제예정금액이 남아있네요 고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9 2022.8.24 2 11 처음엔 심플하고 직관적이라 편하고 가볍게 사용하기 좋았는데 점점 건강, 자동차, 금융매칭같은 기능들이 자리를 차지하면서 ui도 한 눈에 보기 복잡해지고 가계부 내역 추가 등의 가장 자주 사용하는 버튼들도 바로 찾기 힘들어짐. 주객전도... 라이트 버전이 나왔으면
20 2022.8.3 4 13 가계부 정리며 자산관리를 한번에 할 수 있어서 정말 편리합니다. 오류가 발생했을때 신속하게 답변주시고 확실히 조치해주시니 믿고 이용하게 되네요. 매월 가계부 정산을 하는데, 자료 내보내기를 하면 최근 1년 동안의 자료가 전부 따라오네요. 저는 1개월치만 필요한데요...가계부 자료 내보내기 할 때 기간 설정이 가능하면 더욱 편리할 것 같아요.^^
21 2022.8.11 5 1 앱초기부터 정말 잘쓰고있습니다. 다만 몇가지 개선사항을 요청드리고싶습니다. 1. 페이머니 항목에서 네이버페이는 대체 언제 지원되나요? 2. 대출에 대해 예상이자는 왜 제공되지않나요? 위 두가지 문제때문에 이부분들이 다 지원되는 토스와 병행해서 사용하고있습니다. 이부분을 해소해주신다면 저는 토스를 이용할 이유가없을거같네요. 빠른시일내에 개선부탁드립니다
22 2022.7.2 4 11 몇년간 수동으로 가계부사용중인데 최근들어 딜레이가 엄청나네요 결제수단 선택 뜨는데 최소 10초는 걸리고 아예 화면이 꺼질때까지 안될때도있고 저장도 10초이상 혹은 에러납니다. 데이터 or 와이파이 수신율좋은곳에서만 사용합니다 수동이라 그런건가요 왜그런거죠 ㅠ
23 2022.5.14 4 0 너무 잘 쓰고 있는데, 몇가지 불편한 점이 있어 남깁니다. 내역 추가를 하고 시간대 설정을 하고싶어도 날짜변경한 건 저장이 되는데 시간변경한 건 저장이 안됩니다. 시계모양을 돌려서 설정하는 건 저장버튼 이 없어서 저장이 안되고 직접 키보드로 치고 확인버튼 눌러도 저장이 안되네요.(노트10) 추가로, 특정 내역을 복사하는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제목, 금액 등 동일하게) 지금은 그냥 외워서 내역쓰기 하는중인데, 복사 기능이 있으면 편리할 것 같습니다.
24 2021.2.5 5 0 좋아요 잘 쓰고 있습니다. 다만 예산설정을 달마다 다르게 저장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어떤 달은 경조사비가, 혹은 여행비가 많이 소비되는 달이 있는데 예산을 바꾸면 여태까지의 모든 달의 예산이 바뀌어서 과거에 어떻게 예산을 세웠는지, 잘 지켰는지 볼 수 없어 아쉽네요. 앱 자체는 투자부터 예금, 지출까지 한번에 간편하게 볼 수 있어 편합니다.😄
25 2022.11.1 5 17 잘 쓰고 있습니다. 그런데 블루투스 키보드를 연결하여 사용할 때는 오류가 좀 있습니다. 우선 저는 삼성 갤럭시 S22 울트라 사용 중이고, 기본 키보드로 삼성 키보드 사용 중입니다. 앱 내에서 키보드 입력을 시작하면 첫 글자는 무조건 모음과 자음이 분리가 되고 백스페이스도 두 글자 이상 작동하지 않습니다. 애먹다가 하드웨어 키보드 연결 시 소프트웨어 키보드를 띄우지 않도록 설정 바꾸고 나니 멀쩡히 작동은 하는데, 이걸 뱅크 샐러드만을 위해서 매번 설정 바꿔가며 사용하긴 번거롭고, 소프트웨어 키보드를 안 뜨게 하니 클립보드 사용이 어렵습니다. 해결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6 2022.6.11 3 61
앱이업데이트된이후로 실행이 잘안되고, 오늘은 아예 실행이 안되서 삭제하고 다시설치했더니, 휴대폰인증에서 "일시적인오류" 뜨고 넘어가질않네요.. 뱅샐초창기때부터 꾸준히 사용해온 유저인데 대대적인 업데이트이후에 설정해놓은 카드이름도 섞이고 로딩속도도 느리고 로딩이 안되는경우도 많아서 안타까워요.. 그리고 카드 추천 잘쓰고있었는데, 앱업데이트 이후로 제가 쓰던카드랑 비교가 잘안되요ㅜㅜ
27 2022.6.11 5 29 잘 사용하고있고 내 자산을 한꺼번에 볼 수 있는 점, 그리고 주식이나 건강관리 등등 점점 제공 서비스를 늘려가고 있는 점 까지 너무 유용하고 타 어플에는 없는 독보적 서비스를 갖고있는 등 앱 개발에 얼마나 마음을 쓰시는지가 느껴집니다 다만 최근 로딩화면에서 넘어가지 않아 실행이 안되는 현상이 많아졌네요ㅠ 어플을 완전히 종료하고 다시 켜도 똑같아서 가계부 정리를 못하고 있어요 이 부분 개선 해 주시면 감사하겠고 좋은 앱 제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8 2022.6.19 1 13 통합연금포털 연결하려고 하는데 계속해서 비밀번호가 틀렸다고 나옵니다. 정확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했는데 말이죠(통합연금포털 사이트 아이디/비밀번호 직접 로그인 문제없음). 관련하여 답변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다른 부문도 간혹 연결이 안되는데 정확한 이유를 알려주지 않아 너무 불편하네요.
29 2022.7.23 2 20 안녕하세요. 오류, 잦은 로딩만 고치면 너무 좋은 어플이 될 것 같습니다. 몇 분이지만 편리해보이더라구요. 오늘 아침에 카뱅, 농협이랑 계좌 연결을 했어요. 근데 카뱅의 계좌 중 하나를 연결 취소하려고 했더니(그 계좌에 들어가서 연결 취소 시도했어요.) 카뱅의 전체 계좌가 연결 끊겼더군요. 이거와 관련해서 업데이트 부탁드려요 그리고 계속해서 시도했는데 어플 내에 계속해서 로딩이 걸려서 어플을 삭제하고 재설치했어요. 재설치한 후에 가장 첫 단계아 본인 인증에서부터 막히네요. 몇 번을 시도해도 오류가 있다고 아예 시작조차 못하고 있어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30 2022.6.11 4 0 안녕하세요. 뱅크샐러드를 애용하는 사람 중 한 명입니다. 어느 날 갑자기 뱅크샐러드 앱 실행이 안됩니다. 초반 화면에서 멈추고 들어가질 못 해요. 혹시나 와이파이 문제인지 해서 데이터를 사용해도 안되구요. 구버전인지 확인을 해봤는데 이미 최신버전입니다. 혹 삭제를 했다가 다시 설치를 하면 되지 않을까싶었는데 인증번호를 입력하고 난 후 다음 단계로 이동을 안 합니다. 정말 애용하는 앱이었는데 슬프네요.

 

2. 패턴 파악

🤔 구체적인 의견을 적어준 리뷰를 따로 정리합니다.


수집한 리뷰즉 고객의 모든 소리가 중요하지만, 실제로 사용자들이 원하는 문제를 집중할 수 있도록 리뷰를 잘 파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 가지고 가야하는 데이터버리고 가야하는 데이터로 구분하고 버리고 가야하는 데이터는 세부 분류로 3가지로 구분하고자 합니다. 

 

- 버리고 가야하는 데이터는 세부 분류 3가지 - 

근거 없이 오류에 대한 내용만 적혀 있는 리뷰

: 기능 이슈는 재현으로 찾아내기. 만약 이 오류의 근거를 끝까지 찾지 못한다면, 따로 모아 두거나 우선순위에서 제외.

우리가 해결할 수 없는 범위의 문제가 적힌 리뷰

: 연동한 다른 서비스의 문제거나 법적인 규제와 엮인 경우, 결국 우리가 풀 수 없다면 미뤄 두기.

③ 신뢰하기 어려운 내용의 리뷰

: 재현도 안 되는 잘못된 내용이 적혀 있을 경우, 과감하게 버리기

 

No 패턴 파악 리뷰
1 가지고 가야하는 데이터 가계부 페이지에서 다달이 넘겨볼 때 매번 작은 부분 터치해서 넘어갈 수 있는게 불편해요. 항상 느끼는 건데 좌우로 드래그해서 다달이 넘겨볼 수 있었으면 해요. 옛날 버전에선 그랬어서 그때가 확실히 더 편했습니다. 드래그 방식 외로도 선택해서 넘길 때도 클릭 가능한 영역이 좁아서 불편한데 좀 넓어졌으면 해요. 계속 요청드렸던 블랙테마가 드디어 적용됐네요! 블랙테마 쌩큐!
2 가지고 가야하는 데이터 정말 잘 사용하고 있는데, 예산설정할 때 구체적인 목표를 적을 수 있으면 좋겠어요!혼밥 배달은 15000원 이하로 시키기. 장보기는 무조건 한번에. 이런식으로 이전 내역을 참고하고 기록하는 공간이 있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카테고리별로 월별지출금액을 그래프처럼 볼 수 있으면 좋겠어요! 예산설정할 때 참고하기 좋을 것 같아요.
3 가지고 가야하는 데이터 너무 잘 쓰고 있는데요. 가계부 작성 시에 메모/태그 입력하는 부분이요. 거기 작성할 땐 그에 맞춰서 화면이 내려가게 해주셨으면....타이핑해도 화면은 위에 고정되어 있어서 메모에 뭐라고 입력중인지 보이지 않아요. 전엔 안 그랬던 것 같은데....그외는 아주 잘쓰고 있습니다
4 가지고 가야하는 데이터 너무 잘 쓰고 있어요 이만한 무료 앱도 없을 것 같아요 조금 더 개선 되었으면 하는 부분은 3가지 있는데 1. 타인의 내역도 함께 관리 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지금은 연동이 되지 않아 일일이 손으로 입력해야하는 상황이구요 2. 한달 내역이 작성되면 SAVE할 수 있는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어요 SAVE를 해서 더이상 금액 변동이 생기지 않게요 지난 달 내역을 가끔 확인해보면 연동이 되서 그런지 새롭게 추가가 되어 있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그런 경우가 생기지 않게 SAVE 기능이 있었음 합니다 3. 한달 동안 쓴 내역에 대한 메모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어요 단순히 가계부 입력만 할게 아니라 이번달은 어떤 부분에서 지출이 생겨 예산을 벗어나게 되었는지 또 이번 달은 어떻게 절약했는지 기록할 수 있는 기능이 있었으면 합니다 지금도 잘 쓰고 있지만 앞으로도 좋은 기능 기대해 볼게요! 감사합니다😍
5 가지고 가야하는 데이터 가계부로 쓰기에 편하다고 유명하길래 사용해보는데 실망스럽네요. 원래는 토ㅅ에서 카드내역에 메모만 하다가 가계부는 이거로 정리해보려고 설치했는데 스ㅌ벅스가 다른 이름으로 뜨고 분류도 엉망이어서 분류 수동으로 바꾸고 메모해줬습니다. 토ㅅ에선 알아서 스ㅌ벅스로 떠있는데 여기서는 에스씨케이로 나옵니다. 혹시나 해서 명세서 눌러보니 간편결제, 카드결제 두개 나오는데 하나는 스벅 하나는 에스씨로 나오네요. 이정도는 자동으로 분류될법도 한데 자동은 커녕 수동으로도 안바껴서 메모만 해놨습니다. 혹시 다른 설정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아니라면 굳이 이 어플을 쓸 이유가 없어보이네요.
6 버리고 가야하는 데이터 ②
가계부 관리를 전적으로 이 어플로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를 연동하여 관리하기도 편하고 분류나 통계도 보기 좋습니다 다만 오늘 사용하는데 갑자기 스마트폰의 다크모드 설정에 따라 강제로 화면이 다크모드 설정되는 부분이 낯설고 불편합니다 예전처럼 밝은 화면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해주시기 바랍니다
7 가지고 가야하는 데이터 진짜 잘쓰고있고 다 좋은데 저축(ex.적금)도 직관적으로 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은 가계부를 보면 맨위에 수입과 지출만 나와있잖아요. 그게 너무 불편해요. 저는 저축을 많이하는편인데 수입,지출만 찍히니까 한달생활비가 얼마인지 정확히 알 수가 없어요. 100중 70적금에넣었다치면 30만 쓸수있는데 뱅샐 가계부엔 수입지출만 뜨니깐 내가 저축을 얼마나했는지 실제로 써도 되는 돈이 얼마인지 알수가 없어요. 그래서 자꾸 적금에넣은걸 헤아리지 못하고 30이상을 써버립니다.. 결론적으로는 정해둔 저축과 소비 비율이 깨지더라구요ㅠ 저축도 같이 나오거나, 혹은 필터를 분류했을때라도 총 저축금액이 얼마인지라도 나왔으면 좋겠어요. 저축만 분리했는데도 합산금액이 안나오더라구요.. 매번 계산기 두들기고 있습니다 ㅜ 이건 안되도 좋으니 처음에 말한대로 수입지출이랑 같이 나오는건 꼭 됐으면 좋겠습니다. 두가지다 되는게 제일 좋겠지만여ㅎㅎ
8 가지고 가야하는 데이터 항상 고생하시는 관리자분들 잘이용중입니다. 건의사항 하나 있어 말씀드리려고 리뷰남깁니다! 어플접속하면 메인화면 하단부분에 홈,자산,가계부,건강,금융매칭 있는데 이거 배치 설정이 있었음 좋겠어요. 예를 들어 홈화면설정에 들어가면 체크가 5개 되어있고, 체크를 해제하면 메인화면에서 사라진다던지 이런식으로요! 그럼 더 편할것같아요 감사합니다
9 가지고 가야하는 데이터 안녕하세요. 몇 달 전 뱅크샐러드를 소개받은 뒤, 굉장히 잘 쓰고 있습니다. 일일이 입력하지 않아도 되는 시스템이 참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한가지 제안드리자면, 결제수단을 관리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직 유효기간이 만료되진 않았으나 사용하지 않는 카드가 있기에, 그것들을 결제수단 목록에서 지우고 싶어요. 더불어 자주쓰는 순대로 정렬할 수 있는 기능도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괜찮으시다면 한번쯤 고려해 주시길 부탁드려 봐요. 이렇게 편리하고 유용한 앱을 만들어 주셔셔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감사히 잘 쓰겠습니다.
10 버리고 가야하는 데이터 핸드폰 다크모드 사용하고있는데 전에는 내내 라이트모드만 되더니 업데이트했더니 화면 선택권이 업데이트되는게 아니라 핸드폰 설정따라 닥치고 다크모드입니다ㅋ 그렇다고 다크모드에서 화면 잘 보이게 짜놓은것도 아니고... 수정해줬으면 합니다. 업데이트 뜰때 업데이트 누르질 말아야됐는데 제 불찰이죠 뭐ㅋ
11 가지고 가야하는 데이터 굉장히 만족하며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가지 수정 제안드립니다. 가계부>카테고리 별 예산 대비 지출내역 화면에서, 각 카테고리 예산 대비 초과지출한 경우 남은 예산을 0으로 표시하는데 이것을 (-)금액으로 표기 변경 제안드립니다. 각 카테고리 남은예산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그렇게해서 각 카테고리 별 남은예산 +/-의 합이, 맨 상위에 보여지는 총 남은예산이 될 수 있도록 수정되어야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아랫분 농무님께, 가계부>예산에 분석눌러서 밑에 통계보면 카테고리별 지출내역 도넛다이어그램으로 충분히 잘 나와있는 것 같습니다.
12 버리고 가야하는 데이터 제발 현금영수증 발행한 현금 결제 내역도 뜨게 해주세요... 이거 안 된 후로 예산 관리가 안 돼요. 일일이 확인하고 입력하기 번거로워 어플 사용하며 좋아했는데 이 기능이 사라진 후로 어플 안 쓰게 돼요. 그리고 증권사 계좌 입출금 내역도 리스트업되지 않습니다. 정상적으로 연동되어 있고, 잔액도 분명히 뜨는데 내역이 안 떠요.
13 가지고 가야하는 데이터 훌륭한 어플입니다. 사용내역 합산 기능이 있으면 좋을것 같아요. Ex) 술자리 1차,2차,3차 모두 본인이 계산함 1차 50,000 연어사랑 2차 32,000 소주사랑 3차 37,000 맥주사랑 카드 사용내역을 꾹 누르면 체크창이 뜨는데, 이 세 내역을 체크하고 합산 버튼을 누르면 119,000 ₩으로 한번에 내역이 합쳐지는 기능. (첫번째 체크한 내역의 사용처로 합산 or 새로운 사용처를 지정할 수 있게 하면 편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나아가 수입과 지출을 합산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술값 지출 119,000원을 체크하고 더치페이 금액 20,000 30,000 30,000 이 세 입금내역을 체크하고 합산하면 술자리 지출이 39,000원으로 바로 변경됩니다. 지출내역을 간소화할 수 있을것 같아요 긍정적인 피드백 기대합니다.
14 가지고 가야하는 데이터 잘쓰고 있는데 이체건에 관하여 자동으로 수입으로 분류되는데 이걸 지출로 바꾸면 돈이 들어온게 아니라 마이너스로 되네요. 수입이되 지출건이 취소된 형태로 취하고 싶은데 기능이 추가되었으면 좋겠어요.
15 가지고 가야하는 데이터 뱅크샐러드 아주 잘 쓰고 있습니다 현재 자산 및 가계부 정리 그리고 이벤트 중인 신용카드 추천, 현재사용 것과 비교 가능 부분도 좋습니다 다만 한가지 제안드리고 싶은 부분은 (본인이 필요로 하는 부분) 월간, 연간 소비를 현금 및 카드 등 구분별 사용 금액이 요약되어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마 분석 부분에서 볼 수 있게끔) 부탁 드립니다~ (예. 현금 사용금액 얼마, 지역화폐 사용금액 얼마, 신용카드 사용금액 얼마, 체크카드 사용금액 얼마 등)
16 버리고 가야하는 데이터 
잘쓰고 있는데 문제점이 있어요 쓴 내역을 수정하거나 새로 입력할때 거래처 항목을 수정하면 저장 버튼이 사라져 버려서 저장을 못하고 있어요 그래서 새로입력을 하고 있는데 이것도 거래처 손대면 저장 버튼이 사라지는 불편함이 있어요 수정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7 가지고 가야하는 데이터 다른 건 너무나 맘에 드는데 가계부 작성할 때 종이 영수증 혹은 전자 영수증 촬영을 하면은 내역 들이 자동으로 입력되는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두 번째 자주 사용하는 가계부 정보 내역이 있으면 은 디폴트 값으로 저장하는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매번 매번 결제 수단이 뭔지 선택하는 게 지겨워요. 저는 항상 하나의 카드만 쓰기 때문에 다른 카드를 선택할 필요가 없는데요. 노이로제 걸리겠습니다 정말 위두 가지 기능이 완벽하게 진행된다면 뱅크 샐러드 가계부 기능에 월 구독 비까지 지불할 의향이 있을 정도입니다. 물론 너무 비싸면 곤란하겠지요.
18 버리고 가야하는 데이터 ② 어느 순간부터 신용카드 결제 시 순자산 반영이 늦습니다 내역 자체는 잘 뜨는데 순자산 반영이 늦습니다. 특히 결제일이 다음 달로 넘어가면 다음 결제일이 올 때 까지 순자산 반영이 되지 않습니다. 결제 시 바로 순자산 반영이 되게 해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주 목적이 순자산 확인인데 갱신이 느려지다 보니 많이 불편하네요 그리고 롯데카드가 결제금액을 미리 계산했는데 그게 반영이 안되고 계속 결제예정금액이 남아있네요 고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9 버리고 가야하는 데이터 처음엔 심플하고 직관적이라 편하고 가볍게 사용하기 좋았는데 점점 건강, 자동차, 금융매칭같은 기능들이 자리를 차지하면서 ui도 한 눈에 보기 복잡해지고 가계부 내역 추가 등의 가장 자주 사용하는 버튼들도 바로 찾기 힘들어짐. 주객전도... 라이트 버전이 나왔으면
20 가지고 가야하는 데이터 가계부 정리며 자산관리를 한번에 할 수 있어서 정말 편리합니다. 오류가 발생했을때 신속하게 답변주시고 확실히 조치해주시니 믿고 이용하게 되네요. 매월 가계부 정산을 하는데, 자료 내보내기를 하면 최근 1년 동안의 자료가 전부 따라오네요. 저는 1개월치만 필요한데요...가계부 자료 내보내기 할 때 기간 설정이 가능하면 더욱 편리할 것 같아요.^^
21 가지고 가야하는 데이터 앱초기부터 정말 잘쓰고있습니다. 다만 몇가지 개선사항을 요청드리고싶습니다. 1. 페이머니 항목에서 네이버페이는 대체 언제 지원되나요? 2. 대출에 대해 예상이자는 왜 제공되지않나요? 위 두가지 문제때문에 이부분들이 다 지원되는 토스와 병행해서 사용하고있습니다. 이부분을 해소해주신다면 저는 토스를 이용할 이유가없을거같네요. 빠른시일내에 개선부탁드립니다
22 버리고 가야하는 데이터 ② 몇년간 수동으로 가계부사용중인데 최근들어 딜레이가 엄청나네요 결제수단 선택 뜨는데 최소 10초는 걸리고 아예 화면이 꺼질때까지 안될때도있고 저장도 10초이상 혹은 에러납니다. 데이터 or 와이파이 수신율좋은곳에서만 사용합니다 수동이라 그런건가요 왜그런거죠 ㅠ
23 가지고 가야하는 데이터 너무 잘 쓰고 있는데, 몇가지 불편한 점이 있어 남깁니다. 내역 추가를 하고 시간대 설정을 하고싶어도 날짜변경한 건 저장이 되는데 시간변경한 건 저장이 안됩니다. 시계모양을 돌려서 설정하는 건 저장버튼 이 없어서 저장이 안되고 직접 키보드로 치고 확인버튼 눌러도 저장이 안되네요.(노트10) 추가로, 특정 내역을 복사하는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제목, 금액 등 동일하게) 지금은 그냥 외워서 내역쓰기 하는중인데, 복사 기능이 있으면 편리할 것 같습니다.
24 가지고 가야하는 데이터 좋아요 잘 쓰고 있습니다. 다만 예산설정을 달마다 다르게 저장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어떤 달은 경조사비가, 혹은 여행비가 많이 소비되는 달이 있는데 예산을 바꾸면 여태까지의 모든 달의 예산이 바뀌어서 과거에 어떻게 예산을 세웠는지, 잘 지켰는지 볼 수 없어 아쉽네요. 앱 자체는 투자부터 예금, 지출까지 한번에 간편하게 볼 수 있어 편합니다.😄
25 버리고 가야하는 데이터 ② 잘 쓰고 있습니다. 그런데 블루투스 키보드를 연결하여 사용할 때는 오류가 좀 있습니다. 우선 저는 삼성 갤럭시 S22 울트라 사용 중이고, 기본 키보드로 삼성 키보드 사용 중입니다. 앱 내에서 키보드 입력을 시작하면 첫 글자는 무조건 모음과 자음이 분리가 되고 백스페이스도 두 글자 이상 작동하지 않습니다. 애먹다가 하드웨어 키보드 연결 시 소프트웨어 키보드를 띄우지 않도록 설정 바꾸고 나니 멀쩡히 작동은 하는데, 이걸 뱅크 샐러드만을 위해서 매번 설정 바꿔가며 사용하긴 번거롭고, 소프트웨어 키보드를 안 뜨게 하니 클립보드 사용이 어렵습니다. 해결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6 버리고 가야하는 데이터 ①
앱이업데이트된이후로 실행이 잘안되고, 오늘은 아예 실행이 안되서 삭제하고 다시설치했더니, 휴대폰인증에서 "일시적인오류" 뜨고 넘어가질않네요.. 뱅샐초창기때부터 꾸준히 사용해온 유저인데 대대적인 업데이트이후에 설정해놓은 카드이름도 섞이고 로딩속도도 느리고 로딩이 안되는경우도 많아서 안타까워요.. 그리고 카드 추천 잘쓰고있었는데, 앱업데이트 이후로 제가 쓰던카드랑 비교가 잘안되요ㅜㅜ
27 버리고 가야하는 데이터 ① 잘 사용하고있고 내 자산을 한꺼번에 볼 수 있는 점, 그리고 주식이나 건강관리 등등 점점 제공 서비스를 늘려가고 있는 점 까지 너무 유용하고 타 어플에는 없는 독보적 서비스를 갖고있는 등 앱 개발에 얼마나 마음을 쓰시는지가 느껴집니다 다만 최근 로딩화면에서 넘어가지 않아 실행이 안되는 현상이 많아졌네요ㅠ 어플을 완전히 종료하고 다시 켜도 똑같아서 가계부 정리를 못하고 있어요 이 부분 개선 해 주시면 감사하겠고 좋은 앱 제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8 버리고 가야하는 데이터 통합연금포털 연결하려고 하는데 계속해서 비밀번호가 틀렸다고 나옵니다. 정확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했는데 말이죠(통합연금포털 사이트 아이디/비밀번호 직접 로그인 문제없음). 관련하여 답변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다른 부문도 간혹 연결이 안되는데 정확한 이유를 알려주지 않아 너무 불편하네요.
29 버리고 가야하는 데이터 안녕하세요. 오류, 잦은 로딩만 고치면 너무 좋은 어플이 될 것 같습니다. 몇 분이지만 편리해보이더라구요. 오늘 아침에 카뱅, 농협이랑 계좌 연결을 했어요. 근데 카뱅의 계좌 중 하나를 연결 취소하려고 했더니(그 계좌에 들어가서 연결 취소 시도했어요.) 카뱅의 전체 계좌가 연결 끊겼더군요. 이거와 관련해서 업데이트 부탁드려요 그리고 계속해서 시도했는데 어플 내에 계속해서 로딩이 걸려서 어플을 삭제하고 재설치했어요. 재설치한 후에 가장 첫 단계아 본인 인증에서부터 막히네요. 몇 번을 시도해도 오류가 있다고 아예 시작조차 못하고 있어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30 버리고 가야하는 데이터 ① 안녕하세요. 뱅크샐러드를 애용하는 사람 중 한 명입니다. 어느 날 갑자기 뱅크샐러드 앱 실행이 안됩니다. 초반 화면에서 멈추고 들어가질 못 해요. 혹시나 와이파이 문제인지 해서 데이터를 사용해도 안되구요. 구버전인지 확인을 해봤는데 이미 최신버전입니다. 혹 삭제를 했다가 다시 설치를 하면 되지 않을까싶었는데 인증번호를 입력하고 난 후 다음 단계로 이동을 안 합니다. 정말 애용하는 앱이었는데 슬프네요.

 

리뷰를 분류를 해보았는데용, 사실 분류가 맞는지 긴가민가합니다.

실제 리뷰 중 업데이트로 인한 오류를 버리고 가야하는 데이터인지,, 확실이 안들기는 하지만 우선은 분류해보았습니다. 

글을 보시는 분들 중에 언제든 조언 및 피드백있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

 

 

3. 패턴 분류 및 가공

🤔 키워드를 통해 비슷한 의견을 묶어 봅니다. 고객이 정확히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하여 문장을 정리해봅니다.

 

수집한 리뷰 30건을 가지고 가야하는 데이터 리뷰와, 버리고 가야하는 데이터 리뷰로 분류해보았는데요.

분류를 하니 총 30개 리뷰 중 16가지를 유의한 리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후 분류된 리뷰에 대해 키워드를 추출하여 비슷한 리뷰로 묶어보고 as-is → to -be 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로, 밑에 표의 리뷰는 사용자들이 원하는 니즈 및 요구 사항을 불필요한 내용을 제거하여 핵심 내용만 담은 것입니다. 

 

키워드 리뷰(as-is ) 리뷰(to -be)
가계부 


가계부 페이지에서 다달이 넘겨볼 때 매번 작은 부분 터치해서 넘어갈 수 있는게 불편해요.  항상 느끼는 건데 좌우로 드래그해서 다달이 넘겨볼 수 있었으면 해요. 드래그 방식 외로도 선택해서 넘길 때도 클릭 가능한 영역이 좁아서 불편한데 좀 넓어졌으면 해요. 
카테고리별로 월별지출금액을 그래프처럼 볼 수 있으면 좋겠어요! 예산설정할 때 참고하기 좋을 것 같아요.
예산설정할 때 구체적인 목표를 적을 수 없어 불편해요 예산설정할 때 구체적인 목표를 적을 수 있으면 좋겠어요!
혼밥 배달은 15000원 이하로 시키기. 장보기는 무조건 한번에. 이런식으로 이전 내역을 참고하고 기록하는 공간이 있으면 좋겠네요.
 가계부 작성 시에 메모/태그 입력하는 부분이요. 타이핑해도 화면은 위에 고정되어 있어서 메모에 뭐라고 입력중인지 보이지 않아요.  가계부 작성 시에 메모/태그 입력하는 부분이요. 거기 작성할 땐 그에 맞춰서 화면이 내려가게 해주세요
지금은 타인이 내역 연동이 되지 않아 일일이 손으로 입력해야하는 상황이구요  타인의 내역도 함께 관리 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지난 달 내역을 가끔 확인해보면 연동이 되서 그런지 새롭게 추가가 되어 있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한달 내역이 작성되면 SAVE할 수 있는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어요 SAVE를 해서 더이상 금액 변동이 생기지 않게요
단순의 가계부 입력만 그쳐 나의 소비 습관을 개선하기가 어려워요 한달 동안 쓴 내역에 대한 메모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어요 단순히 가계부 입력만 할게 아니라 이번달은 어떤 부분에서 지출이 생겨 예산을 벗어나게 되었는지 또 이번 달은 어떻게 절약했는지 기록할 수 있는 기능이 있었으면 합니다 
원래는 토ㅅ에서 카드내역에 메모만 하다가 가계부는 이거로 정리해보려고 설치했는데 스ㅌ벅스가 다른 이름으로 뜨고 분류도 엉망이어서 분류 수동으로 바꾸고 메모해줬습니다. 토ㅅ에선 알아서 스ㅌ벅스로 떠있는데 여기서는 에스씨케이로 나옵니다. 혹시나 해서 명세서 눌러보니 간편결제, 카드결제 두개 나오는데 하나는 스벅 하나는 에스씨로 나오네요. 이정도는 자동으로 분류될법도 한데 자동은 커녕 수동으로도 안바껴서 메모만 해놨습니다. 에스씨케이가 아닌 스타벅스로 기입되는 내역, 그리고 아이콘도 스타벅스 로고를 포함하여 나타나기 
 지금은 가계부를 보면 맨위에 수입과 지출만 나와있잖아요. 그게 너무 불편해요. 저는 저축을 많이하는편인데 수입,지출만 찍히니까 한달생활비가 얼마인지 정확히 알 수가 없어요. 100중 70적금에넣었다치면 30만 쓸수있는데 뱅샐 가계부엔 수입지출만 뜨니깐 내가 저축을 얼마나했는지 실제로 써도 되는 돈이 얼마인지 알수가 없어요. 그래서 자꾸 적금에넣은걸 헤아리지 못하고 30이상을 써버립니다..
결론적으로는 정해둔 저축과 소비 비율이 깨지더라구요ㅠ 저축도 같이 나오거나, 혹은 필터를 분류했을때라도 총 저축금액이 얼마인지라도 나왔으면 좋겠어요. 저축만 분리했는데도 합산금액이 안나오더라구요.. 매번 계산기 두들기고 있습니다 ㅜ
저축(ex.적금)도 직관적으로 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수입지출이랑 같이 나오는건 꼭 됐으면 좋겠습니다.
내역 추가를 하고 시간대 설정을 하고싶어도 날짜변경한 건 저장이 되는데 시간변경한 건 저장이 안됩니다. 시계모양을 돌려서 설정하는 건 저장버튼 이 없어서 저장이 안되고 직접 키보드로 치고 확인버튼 눌러도 저장이 안되네요.(노트10). 내역 추가를 하고 원하는 시간대 설정이 가능한 가계부
(제목, 금액 등 동일하게) 지금은 그냥 외워서 내역쓰기 하는중인데 귀찮아요 특정 내역을 복사하는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어떤 달은 경조사비가, 혹은 여행비가 많이 소비되는 달이 있는데 예산을 바꾸면 여태까지의 모든 달의 예산이 바뀌어서 과거에 어떻게 예산을 세웠는지, 잘 지켰는지 볼 수 없어 아쉽네요.  예산설정을 달마다 다르게 저장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각 카테고리 남은예산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기를 원합니다.  가계부>카테고리 별 예산 대비 지출내역 화면에서, 각 카테고리 예산 대비 초과지출한 경우 남은 예산을 0으로 표시하는데 이것을 (-)금액으로 표기 변경 제안드립니다. 그렇게해서 각 카테고리 별 남은예산 +/-의 합이, 맨 상위에 보여지는 총 남은예산이 될 수 있도록 수정되어야 맞다고 생각합니다. 
사용내역 합산 기능이 있으면 좋을것 같아요. Ex) 술자리 1차,2차,3차 모두 본인이 계산함 1차 50,000 연어사랑 2차 32,000 소주사랑 3차 37,000 맥주사랑 카드 사용내역을 꾹 누르면 체크창이 뜨는데, 이 세 내역을 체크하고 합산 버튼을 누르면 119,000 ₩으로 한번에 내역이 합쳐지는 기능이 필요함 
술값 지출 119,000원을 체크하고 더치페이 금액 20,000 30,000 30,000 이 세 입금내역을 체크하고 합산하면 술자리 지출이 39,000원으로 바로 변경됩니다.
사용내역 합산 기능이 있으면 좋을것 같아요.
첫번째 체크한 내역의 사용처로 합산 or 새로운 사용처를 지정할 수 있게 하면 편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나아가 수입과 지출을 합산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체건에 관하여 자동으로 수입으로 분류되는데 이걸 지출로 바꾸면 돈이 들어온게 아니라 마이너스로 되네요.  수입이되 지출건이 취소된 형태로 취하고 싶은데 기능이 추가되었으면 좋겠어요.
매월 가계부 정산을 하는데, 자료 내보내기를 하면 최근 1년 동안의 자료가 전부 따라오네요. 저는 1개월치만 필요한데요... 가계부 자료 내보내기 할 때 기간 설정이 가능하면 더욱 편리할 것 같아요. 
가계부 작성할때 기입이 안되는 내역을 입력하기 귀찮아요
그리고 매번 매번 결제 수단이 뭔지 선택하는 게 지겨워요. 저는 항상 하나의 카드만 쓰기 때문에 다른 카드를 선택할 필요가 없는데요. 노이로제 걸리겠습니다 
가계부 작성할 때 종이 영수증 혹은 전자 영수증 촬영을 하면은 내역 들이 자동으로 입력되는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두 번째 자주 사용하는 가계부 정보 내역이 있으면 은 디폴트 값으로 저장하는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메인 UI  저에게 불필요한 기능들이 많은데 자주 사용하는 기능으로 메인 하단 부분 수정하고 싶어요 어플접속하면 메인화면 하단부분에 홈,자산,가계부,건강,금융매칭 있는데 이거 배치 설정이 있었음 좋겠어요.
결제 수단 아직 유효기간이 만료되진 않았으나 사용하지 않는 카드가 있어요.그것들을 결제수단 목록에서 지우고 싶어요. 결제수단을 관리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더불어 자주쓰는 순대로 정렬할 수 있는 기능도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카드 내역 현금 사용금액 얼마, 지역화폐 사용금액 얼마, 신용카드 사용금액 얼마, 체크카드 사용금액 얼마 등 알고싶어요.  월간, 연간 소비를 현금 및 카드 등 구분별 사용 금액이 요약되어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페이 머니/대출 1. 페이머니 항목에서 네이버페이는 대체 언제 지원되나요? 2. 대출에 대해 예상이자는 왜 제공되지않나요? 위 두가지 문제때문에 이부분들이 다 지원되는 토스와 병행해서 사용하고있습니다.  1. 페이머니 항목에서 네이버 페이를 지원해주면 좋겠습니다. 
2. 대출에 대해 예상이자를 제공하면 좋겠어요. 

 

🔎 단어 알아보기!

** as-is , 지금 현재'있는 그대로'를 의미합니다. 즉, 현재 업무 프로세스에 대한 분석이고

to-be, '미래의'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4. 문제 정의 및 키파인딩 도출

🤔 3번에서 3개의 개선 사항을 골라 서비스 개선을 위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 키파인딩을 3개 도출해보겠습니다. 

 

키워드로 비슷한 의견을 묶고 의미를 파악해 가공하였다면 다음으로는 제품과 서비스에서 문제를 해결한 지점을 찾기 위해서 키파인딩을 도출해보고자 합니다. 키파인딩?? 처음 들어보신 분도 있으실것 같은데요 키파인딩이란 개선에 도움이 될 핵심 고객 의견입니다. 

 

1. 가계부 작성할 때 종이 영수증 혹은 전자 영수증 촬영을 하면은 내역 들이 자동으로 입력되는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부분은  저도 정말 개선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부분인데요. 최근에 금융 정보 인증을 위해 신분증, 운전면허증 정보 인식, 카드 인식, 네이버의 영수증 인식 기능이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데요. 이처럼 뱅크샐러드 가계부 내역 추가 시 영수증을 촬영하면 내역이 자동적으로 기입된다면 자동 분석 만큼 편리해질 것 같습니다. 

 

2. 에스씨케이가 아닌 스타벅스로 기입되는 내역, 그리고 아이콘도 스타벅스 로고를 포함하여 나타나기 

 

가계부 작성을 통해서 자신의 소비 습관을 확인하려고 하는 목적이 큽니다. 하지만 내역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거나 알아보기 힘들다면 사용자는 다시 한번 수정을 하는 과정을 거쳐야하는 것인데요. 이렇게 된다면 뱅크샐러드만의 자동 연계 가계부의 기능이 사용자에게 매력적으로 느껴지지 않을 것 같은데요. 그러하니 에스씨케어를 사용자가 알기쉬운 상호로 표시해주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3. 예산설정할 때 구체적인 목표를 적을 수 있으면 좋겠어요!
혼밥 배달은 15000원 이하로 시키기. 장보기는 무조건 한번에. 이런식으로 이전 내역을 참고하고 기록하는 공간이 있으면 좋겠네요.

 

아래의 이미지는 현재 뱅크샐러드의 예산 설정 기능입니다. 사용자 리뷰 내용 처럼 각자의 소비 패턴에 따라 예산 설정 및 한달 소비 목표가 있을 것인데요. 하지만 뱅크샐러드에서는 큰 카테고리로 목표를 잡는 부분에 대해서 아쉬운이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여 큰 카테고리도 좋지만 세부 카테고리를 만들 수 있게하여 각 사용자의 소비 패턴에 따라 예산을 설정한다면 더욱 건강한 소비를 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 필요할 것 같습니다.